국외선교
    2006.04.28 03:05

    Internation Mission Educaiton Journal

    조회 수 1955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수정 삭제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수정 삭제

    For Mz. Jang
    From Park, Hyung Dol


    http://nazarethch.or.kr/phd/2006_IMEJ.pdf
    Contents is folowing
    ---------------------------------------------------------
    비일상적 선교
    제 3과 : 비밀리에 하나님을 섬기는 교회
    주디 위그만

    목적 : 박해받고, 지하교회를 섬겨야 하는 그리스도인들의 모습을 보고 도전 받기

    이 과에 대한 정보
    도입
     우리교회가 비밀리에 만나야만 한다면 어떨까? 우리의 믿음에 대해 서로 나누는 것이 두렵다면 어떨까? 대부분의 그리스도인은 우리의 형제, 자매들이 그리스도 안에서 그들의 믿음 때문에 고통받고 있다는 사실을 알지 못하며, 앞으로도 알 수 없을 것이다.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원수를 사랑하며 너희를 박해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라"(마태복음 5:44, 개역개정)

     예수 그리스도가 죽으신 후, 약 4300만 그리스도인이 순교하였다. 이 중 50%가 넘는 비율이 지난 세기에 있었다. 200만명이 넘는 그리스도인은 매일 박해에 직면하고 있다. 매일 300 명이 넘는 사람들이 그리스도를 향한 믿음의 대가로 죽임을 당하고 있다(자료 : 위기의 그리스도인Christian in Cisis)

     박해의 예는 매우 많다. 2004년 복음주의 선교사는 그의 집으로 침입해 온 10명의 괴한들에게 찔려 죽었다. 수련회에 참가중인 100명이 넘는 그리스도인 지도자들이 50명의 경찰에게 체포되었다. 34살의 여자가 성경을 나누어 주었다는 이유로 맞아 죽었다. 그리스도인 정치인 한명은 유괴되고 고문을 당하고 죽음의 위협을 당했다. 300명의 폭도들이 교회를 공격하여 모조리 부수고 차에 불을 지르기도 했다. 한 남자는 경찰에 의해 십자가에 못박히기까지 했다. 그의 가족은 그 사실을 폭로하면 똑같이 죽을 것이라고 협박을 받았다.

     나사렛 교회는 이제 공개적으로 믿음을 선언하는 데 안전하지 않은 지역에서도 일해야 한다. 선교사들과 국제교회 지도자들은 그들의 매일의 삶에 도사리고 있는 위험에 맞서야 한다. 그러므로, 교회는 그런 지역들과 그러한 총 인원을 식별할 수 없다.

     이런 미확인된 지역은 창조적 접근 지역이라고 한다. 이는 단순히 이 지역에 접근하고 이 지역에서 일하는 것은 반드시 "창조적" 방법으로 행해져야 한다는 의미이다. 2004년 나사렛 교회는 아프리카, 아시아-태평양, 유라시아 지방의 여덟 개의 창조적 접근 지역에 접근했다.

    코이 목사의 증언(실제이름이 아님)
     코이 목사는 창조적 접근 지역에 있는 나사렛 교회의 목회자이다. 그는 불교를 믿는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 나라의 전쟁 때문에 그의 가족은 다른 마을로 이사갔고, 이 때 나이는 겨우 8살이었다. 큰 도시로 보내져 삼촌과 함께 살게 되었다. 삼촌은 승려였는데 그를 양자로 받아들였다. 그 후 그는 불교 고아원에 보내져 공부를 하게 된다. 그는 어린시절의 순수함을 잃어버렸으며 버림받은 상처를 느끼게 되고, 모두를 싫어하며, 그 주위의 모든 사람이 부정직하다고 여기게 된다. 그는 자신의 부모에게도 화를 내며 자신을 버린 벌을 받기를 원했다.
     1975년 그의 양아버지는 검거되고 투옥되었다. 고아원은 해체되었고, 그는 가족을 찾기 위해 고향마을로 돌려보내졌다. 7년동안을 거기서 살았따. 고등학교 이후 그는 군대에 징집되었다. 사년 후 집에 돌아왔을 때는 허약하고 알코올과 헤로인에 중독되어 있었다.
     불가사의한 것은 그의 양부가 회심하여 코이에게 예수님과 예수님이 가져오신 평화에 대해 말하기 시작한 것이다. 코이는 성경을 읽기 시작했고 하나님의 사랑을 발견하였다. 그는 하나님께 자신의 남은 인생 전부를 드리겠다고 고백했다. 그는 영성신학 시간에 나사렛교회에 소개되었따. 1975년 이래 코이는 나사렛 목사이다.
     코이는 많은 박해를 받았다. 그는 불법적으로 설교하고 법을 어긴다는 명목으로 허위로 고발되기도 하였고, 여러번 심문당하기도 하였고, 강제로 벌금을 내기도 하였다. 그는 여행이 허락되지 않았다. 이 모든 것들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그 교회에 축복과 은총을 주셨다.
     코이의 목회에는 많은 기적이 있다. 실례로, 독이든 음식을 먹고 죽어가던 가족중 한 명이 하나님께 기도했을 때 하나님은 온 가족을 치료해 주셨다. 또 한번은 하나님이 귀신들린 사람 여일곱명을 구하셨고, 많은 이들이 이 광경을 목격했다.
     크리스마스 기간에는 정부에서 코이가 목회하는 교회를 면밀히 조사하기 위해 파견단을 보냈다. 코이는 이 파견단의 지도자가 코이와 같은 군에서 일했던 사람이라는 것을 알았다. 코이는 그를 친한 친구로 여겼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11년동안 본 적이 없었다. 이 친구는 목사 코이가 하나님을 섬기던 지역에 있는 경찰의 장이었다. 코이는 자유롭게 설교하고, 교회를 조직하고, 평신도 목회자를 훈련하도록 허락받았다. 그것도 정부의 허가를 확보하여 위험 없이 가능했다. 곧 그 곳에 800명의 그리스도인이 모였다. ㅁ하나님을 믿는 믿음은 정부가 주목하고 코이 목사의 친구가 그 직책에서 떠난 공동체에도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박해는 교회 안팎 모두에서 증가했다. 정부는 몇몇 신자에게 예배를 방해하거나 문제를 일으키는 댓가로 돈을 주었다. 사람들은 너무 가난했기에, 이 돈을 받았다. 곧 그 교회는 문을 닫았다. 끝까지 살아남은 모임은 예배드리기 위해 이 장소, 저 장소로 옮겨다녀야 했다. 코이 목사는 여섯 번이나 체포되어, 교도소에 투옥되고, 어떠한 음식이나 물도 제공되지 않았다. 관리는 코이 목사를 제거하고 그 교회가 문을 닫기를 바랬다. 박해는 갈수록 거세졌다.
     코이는 마태복음 10장 23절의 말씀으로 기도했다: "이 동네에서 너희를 핍박하거든 저 동네로 피하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스라엘의 모든 동네를 다 다니지 못하여서 인자가 오리라". 억압받은 목사는 자신의 가족의 안전을 위해 조국을 떠나라는 권고를 받았다. 그가 탈출한 것은 기적이있다! 코이 목사는 그 교회가 그 나라와 거기에 있는 수천명의 그리스도인들을 위해 기도할 것을 원하고 있다.
     
     왕국 비젼
     2001년 10월. 어느 일요일 저녁. 어떤장소. 택시를 오래 타고 즉석식품 식당에 왔다. 이곳이 만날 장소다. 조는 제 시간에 나를 만났다. 그러나 우리는 튀김 통닭을 먹을 시간이 없다. 우리는 바로 그 도시에 사는 한 형제가 운전하는 차에 몸을 맡기고 남쪽으로 여행을 떠났다. 몇시간 후 밤에, 우리는 낡아보이는 전통적 농가에 도착하였다. 그 집 앞에 있는 진흙길 건너 마당에는 폐물 더미와 돼지 농가가 있었다.  만일 격리, 조용함, 인적이 드문 곳을 원한다면 적격이었다. 우리는 길에 아무도 없음을 확인하고는 서둘러 큰 쇠문을 통해 들어갔다. 조는 안쪽에서 문을 잠갔다. 나는 앞으로 5일동안 문 밖에 한발짝도 나가지 않을 것이다. 여기가 어디인가? 바로 지하 성경 대학이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잠이 들었다. 내가 4인용 침대 옆을 지날 때, 어떤 이들은 몸을 일으켜 인사말을 나눴다. 그리스도의 사랑과 지상명령에 대한 순종이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한 가족이고 동료 군사임을 알게 한다.

     그들은 누구인가? 그들은 7개의 다른 지역의 가정교회를 대표하는 25명의 용감한 그리스도인이다. 22명은 목사, 목사의 훈련자, 또 장래의 선교사들이다. 두명은 우리의 식사를 도왔고 또한 모두를 도운다. 한 명은 일주일 내내 우리를 위해 기도한다. 4명은 여자이고, 21명은 남자이다. 셋은 20살이 아직 되지 않았다. 네 명은 나이가 들어 적어도 30은 되었다. 나머지는 20대이다. 그들은 5일동안 내 학생이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우리는 선교학을 공부했다. 천국에 대한 비젼을 가진 교회 지도자들과 선교를 공부하는 것이 얼마나 큰 기쁨이었는지! 5일 연속 50분자리 강의를 하루에 7번씩 가르치는 것은 힘들고 벅찬 일이다. 나는 그들이 교향으로 돌아가서도 물질에 대해 가르침으로써 나의 목회를 배가시킬 마음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식사시간은 재미있었다. 두 형제가 제한된 요리 도구에도 불구하고 요리를 잘 했다. 음식은 맛있었다. 우리가 함께 먹을 때는 긴장이 완화되고 서로 농담도 하고, 우리의 여러 억양을 놀리기도 하고 또 여러 기도제목과 필요들을 나누기도 했다.

     나는 놀랬다. 이 25명의 성인들이 2개의 수도꼭지와 단 하나의 화장실을 공유했다. 단 한번의 불평도 듣지 못했다. 내가 금요일 저녁에 떠날 때, 나는 그들이 안에서 28산을 보낸 후 한번에 떠날 것을 알고 있었다. 교회의 지도자들과 동역자에게 전한 베드로 사도의 말 "다 서로 겸손으로 허리를 동이라"(베드로전서 5:5절) 이 내게 현실로 다가왔다.
     그들의 교회는 자라고 있었다. 그러나 그들은 겸손하게 그들의 교회를 오염시키는 자신들의 부정확한 가르침을 고백했다. 주요부분에 대한 수업 다음에는 때때로, 소리를 내어 기도하기를 그들이 다른이들을 가르칠 수 있게 해달라고 했다. 그들은 교회가 효과적으로 이단과 잘못된 가르침을 다루기를 기도했다.
     또 다른 5일 과정의 선교 강좌에서 그들은 다섯번재날 자신들의 모국 밖에서 헌금에 참여할 수 있는 첫번째 기회라고 공지했다. 그들은 선교를 위한 첫번째 헌금을 위해 기도로써 마음을 준비했다.
     그들은 나사렛 교회가 행하는 사역중 하나가 브라질의 가장 큰 도시중 하나에서 집없는 아이들을 위해 진행되고 있음을 알지 못했다. 그러나 그들은 그 드린 것이 브라질의 아이들을 돕는 데 쓰여지는 것이 확실한지 물었다. 주님은 그들의 마음을 움직이신다.

     마지막날 마지막 시간에, 우리는 모두 새로운 무엇을 경험했다. 선교헌금의 시간이었다. 우리는 찬양과 기도로 하나님을 경배하였다. 기도의 초점은 헌금에 맞춰졌다. 나는 이런 경배의 행위가 방향전환점임을 깨달았다. 그들은 작은 책 주위를 지났다. 헌금을 받는 시간은 단지 이분밖에 걸리지 않았다. 그 2분의 마지막 순간에 일어난 것은 많은 사람들의 삶의 변화였다. 그들은 헌금을 세었고 우리는 평균적 월 수입 60달러을 가진 40개의 가정교회 목사가 두 주의 평균 수입을 그 첫번째 선교 헌금으로 드렸다.
     그들이 현금을 다 세었을 때, 그들은 보석상자 하나를 발견했다. "헌금 접시"인 작은 마분지로 싸여져 있었다. 보석상자를 열어 보니, 값비싼 반지와 메모가 있었다. 목사가 그 메모를 소리내어 읽고, 그는 눈물을 흘렸다. 몇분 후 눈물을 닦고서 그는 마침내 한 남자와 그의 부인으로부터 온 메모를 다 읽었다. 그 메모에는 이렇게 씌여 있었다.
     우리는 현금으로 헌금할 수 있는 것이 너무 없습니다. 이 반지는 우리에겐 무엇보다도 소중한 것이지만 우리의 가장 좋은 것으로 드립니다. 이 반지는 시장에서도 별로 가치가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내가 사랑하게 된 나의 약혼자에게 준 첫번째 선물입니다. 우리주 예수 그리스도의 지상명령에 응답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것 참 감사합니다. 주님께서 이 반지를 사용하여 다른 이들도 이 선교에 참여하기를 바랍니다.

     떠날 시간이 되었다. 나는 그들을 위해 기도하였다. 그들은 축복의 노래를 불렀다. 또 내 가족을 위해 기도했다. 우리는 손을 잡고 노래하고 경배했다. 다시 어두워졌다. 목사는 나를 인도하여 문 밖, 어둠 속으로 안내하였다. 몇 시간 후 나는 좋은 호텔 방에 와서 나의 사랑하는 배우자에게 떠나려 다시 짐을 꾸렸다. 그러나 나는 농가로 다시 돌아가 또다른 교회 지도자들을 만날 것이다. 천국의 비젼을 가지고 있는 교회지도자들과 선교를 공부한다는 것이 얼마나 행복한 일인지!

    소개 아이디어 : "비밀리의 그리스도인"
    준비와 소개
    * 인터뷰 쇼로 과를 수행한다. 두명의 손님의 정체(코이 목사와 선교학 교사)가 군중에게는 비밀로 유지되게 한다. 정체를 숨길 몇가지 방법은 (1) 두 손님을 흰 천 뒤에 두고 뒤쪽에서 조명을 비춰 실루엣으로 보이게 한다; (2) 그들을 인터뷰 할때 전화상으로 한다; (3) 옷으로 위장시킨다(코트, 죽 둘린 챙 달린 모자, 선글라스, 아이 마스크, 등등.).
    * "주인"으로서 손님들에게 물어볼 질문을 준비한다. "손님"에게 이 과의 복사물을 제공하여 질문에ㅐ 대한 대답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한다.
    * 더 비밀스럽고, 더 긴장될수록 더 좋다. 시청자들이 오늘날 지하교회와 함께 일하는 사람으로부터 배우고 있음을 지각할 수 있도록 돕는다.
    선택사항 - "지하교회의 모임" - 지하교회 예배가 행해진 것처럼 이과를 수행한다. 사람들이 교회에 들어오면 어둡고 모든 불이 꺼진다. 조명을 위해 후레시를 켠다. 모든 사람이 가까이 앉아있는 곳에 이 과에 대한 소개하는 공간을 만들어 놓는다. 몇몇은 바닥에 놓아도 좋다. 반주 없이 또는 기타 반주로 다 외어 부를만한 찬양을 한다.
    예배중에는, 두명의 경찰이나 군인들이 들어와 목사나 교회 지도자를 체포하도록 하라. 그들은 그 손을 등 뒤로 묶고 데려간다. 칩입자중 한명은 돌아다니다가 모든 성경을 몰수한다.
    이 모든 활동을 당신이 원하는 대로 공들이거나 간단히 하라. 더 사실감이 나도록 한다면 참가한 사람들에게 충격은 더 클 것이다. 매 주 지하교회그리스도인이 직면하고 있는 것을 보여주는 방법은 매우 강력하다.
    "촛불 예배" - 이 엄숙한 예배는 그리스도 안에서 믿음 때문에 박해받고 순교한 사람들을 기억하는 예배이다. 세 개의 큰 초를 성찬대 위에 또는 앞쪽 근방에 놓는다. 가능하다면 작은 초를 참석자 전원에게 하나씩 주라. 예배시간에는 빛이 희미하게 하고 가운데 있는 초만 밝힌다(성찬대 위에 있는 초로서 예수님을 뜻한다). 이 예배 동안 불을 밝힐 때는, 예수님의 이름을 결실할 큰 값을 치룬 사람, 또 치루고 있는 사람을 모두가 기억하도록 한다.
    코이 목사의 이야기가 전달될 때는,  큰 초중 하나를 밝히도록 한다. 선교 교사의 이야기가 전해질 때는, 다른 큰 양초를 켜도록 한다. 마지막에는 청중들이 올라와서 그들의 초를 예수님의 초에서 불을 붙이도록 한다. 이 초는 그들의 믿음을 위해 박해받는 사람들을 뜻한다. 방을 빙 둘러 원을 만들고 기도로서 마친다.

    기도와 관련 시간
    *생략--------
    *
    *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22 국외선교 국제선교회 일일수련회 홈지기 2017.05.26 515
    21 국내선교 미자립 교회후원을 위한 연탄헌금 홈지기 2016.11.27 197
    20 국내선교 사랑의 연탄 헌금 홈지기 2016.11.13 137
    19 국외선교 APNTS 권동환 선교사 마중물 소식 2012년 1월호 file 권동환 2012.01.30 767
    18 국외선교 APNTS 권동환 선교사 마중물 소식 2012년 1월호 file 권동환 2012.01.30 347
    17 국외선교 APNTS/WMC-AP 권동환 선교사 기도편지 (9 월 16일) 권동환 2011.09.16 654
    16 국외선교 APNTS/WMC-AP 권동환 선교사 기도편지 (9 월 둘째주) 권동환 2011.09.14 525
    15 국외선교 APNTS/WMC-AP 권동환 선교사 기도편지(8월 넷째 주) 권동환 2011.08.31 520
    14 국외선교 APNTS/WMC-AP 권동환 ㅅㄱㅅ ㄱㄷ편지(8월 셋째 주) 권동환 2011.08.22 495
    13 국외선교 안녕하세요. APNTS 권동환 선교사의 기도편지 입니다. 이정렬 2011.07.18 421
    12 국외선교 2011년에 지원하고 있는 해외 선교지 홈지기 2011.03.06 467
    11 국내선교 지원하고 있는 교회 홈지기 2011.03.06 1319
    10 국외선교 2010년에 지원하고 있는 해외 선교지 홈지기 2010.03.02 510
    9 국내선교 2010년에 지원하고 있는 교회 홈지기 2010.03.02 620
    8 국내선교 2009년에 지원하고 있는 해외 선교지역 홈지기 2009.01.11 584
    7 국내선교 2009년에 지원하고 있는 교회 홈지기 2009.01.11 632
    6 국내선교 선교헌금 홈지기 2008.06.28 796
    5 국외선교 카작스탄 아띠라우 이희석,장지연(이샘, 이누리)선교사 안부인사 드립니다. 장지연 2008.04.09 732
    4 국외선교 류듀현 감독님께 인사올립니다 안경수,한보령 선교사 2006.08.02 840
    » 국외선교 Internation Mission Educaiton Journal file 박형돌 2006.04.28 1955
    2 국외선교 현재 선교하고 있는 곳입니다. 홈지기 2005.01.23 1059
    1 국내선교 현재 선교하고 있는 교회들 홈지기 2005.01.23 1182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